공동체전환사회공부모임에서는 “돌봄노동”이라는 주제로 몇 차례 다룰 예정입니다.
첫 번째로 다룰 책은 실비아 페데리치의 『혁명의 영점: 가사노동, 재생산, 여성주의 투쟁』입니다.
이 책은 우리 일상생활의 변혁과 새로운 형태의 연대 창출을 위한 책으로, 저자의 40년 연구와 공부의 결과로, 여성의 관점에서 현실 사회운동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자본의 사유화와 국가의 공공화를 넘어 재생산의 공유화로 가정과 공동체 내에서 대항권력을 구성하자는 주장을 담고 있습니다.
실비아 페데리치는 『캘리번과 마녀』에서 마녀사냥을 자본주의로의 이행에 필수불가결한 사건으로 분석하며 여성의 관점으로 자본주의의 역사를 서술했습니다. 이번 책에서는 여성의 관점에서 현실 사회운동을 치밀하게 분석하고, 우리 시대 운동의 새로운 의제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페데리치는 가사노동에 대한 임금지불을 요구했던 1970년대 여성운동에서 출발하여 1990년대 이후 여성운동의 제도화에 대한 비판과, 신자유주의의 등장으로 더욱 열악해진 삶의 조건들을 회복하기 위한 공유재 재구축을 위한 운동까지, 급진주의 여성운동에 몸담아 왔습니다. 이 책은 이러한 여성투쟁의 본질에 대한 페데리치의 40년간의 연구와 이론 작업을 집대성한 것입니다.
『혁명의 영점』은 재생산 활동의 국제적인 재조직과 그것이 노동의 성별분업에 미친 영향, 돌봄노동과 성노동의 세계화, 노인돌봄의 위기, 감정노동의 발달 및 공유재의 정치 등을 아우르는 폭넓은 주제들을 심도 있게 논의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자는 노동의 자본주의적 조직방식과 "소외된 노동"에 내재한 모순들의 이면에는, 집단적인 재생산과 관련된, 일상적인 현실을 변화시키는 폭발적 잠재력을 지닌 "영점" (Point Zero)이 있음을 역사와 이론, 현실 운동 사례를 통해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 책은 현대 사회의 여성운동과 사회운동이 처한 현실을 평가하고, 현실의 과제를 넘어서기 위한 유용한 관점을 제공합니다. 자본에 대항하는 공유재의 정치, 재생산수단을 공유화하자! 페데리치는 이러한 주제를 깊이 있게 다루고 있으며, 여성투쟁의 중요성과 사회적 변화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2번에 걸쳐 다루고자 합니다.
관심있는 분들은 누구나 오셔서 함께 참여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의 : 신대승네트워크(010-3270-0548)
○ 교재 : 『혁명의 영점: 가사노동, 재생산, 여성주의 투쟁』(실비아 페데리치, 갈무리)
<1차>
○ 일시 : 4월 15일 (월) 저녁 8시 30분
○ 줌 주소 : https://bit.ly/3Jr8XxS
○ 범위 : 제1장 – 제6장
<목차>
들어가며
1부 가사노동의 이론화와 정치화
1장 가사노동에 대항하는 임금
2장 섹슈얼리티는 왜 노동인가
3장 부엌에서 만든 대안
4장 1970년대 미국의 가사노동과 재생산의 구조조정
5장 여성주의 바로잡기
2부 세계화와 사회적 재생산
6장 신국제노동분업에서 재생산과 여성주의 투쟁
<2차>
○ 일시 : 5월 6일 (월) 저녁 8시 30분
○ 줌 주소 : https://bit.ly/3Jr8XxS
○ 범위 : 제7장 – 제13장
<목차>
2부 세계화와 사회적 재생산
7장 전쟁, 세계화, 재생산
8장 여성, 세계화, 국제여성운동
9장 세계경제에서 노동력의 재생산과 끝나지 않은 여성주의 혁명
3부 공유재의 재생산
10장 노인돌봄노동과 맑스주의의 한계에 대하여
11장 국제적인 관점에서 바라본 여성, 토지투쟁, 세계화
12장 시초축적 시대 공유재의 정치와 여성주의
13장 감정노동에 관하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