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비상행동·녹색정의당
기후정의·기후정치 실현을 위한 정치 협약
기후위기를 막자는 전 세계 민중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으나,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는 멈추지 않고 있다. 가뭄과 홍수, 산불, 폭염과 혹한은 더욱 가혹해지고 있고, 경제사회적 불평등에 맞물려 사회적 약자들은 더욱 궁지에 몰리고 있다. 또한 노동자, 농민, 지역 주민들의 삶을 고려하지 않은 채 진행되는 기후위기 대응 정책은 전 세계 곳곳에서 충돌을 일으키고 있다.
22대 총선을 맞아 다양한 정당과 후보자들이 기후위기를 언급하고 있으나, 기후정의와 정의로운 전환 원칙에 따른 기후공약과 대처방안은 찾기 힘든 것이 지금의 현실이다. 그린워싱과 허울뿐인 공약을 넘어 기후정의를 제대로 실현할 수 있는 기후정치의 필요성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다.
이에 기후위기비상행동과 녹색정의당은 다음과 같은 과제를 함께 수행할 것을 약속한다.
1. 기후위기비상행동과 녹색정의당은 환경 파괴적이며, 기후 부정의 정책에 대해 단호한 반대 의사를 표명하며, 아래 3대 핵심 요구를 22대 총선에서 적극 알릴 것을 약속한다.
· 핵발전 진흥 정책 중단·과감한 탈석탄 정책 추진하라!
· 토건·개발주의 정책 중단하고, 공공 교통 확대하라!
· 기후위기시대, 새로운 국가 틀을 마련하라!
2. 기후위기비상행동과 녹색정의당은 2030년 기후 목표 달성을 위한 골든타임을 놓치지 않고 역행하는 기후·생태 정책을 바꾸고 더욱 과감한 기후 목표 수립을 위해 3대 핵심 요구와 15개 세부 과제를 함께 수행할 것을 약속한다.
3. 기후위기비상행동과 녹색정의당은 22대 총선 이후 위의 과제를 수행하기 위해 상설 협의 기구를 구성하여, 세부 과제 이행과 기후정치 확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한다.
2024년 3월 27일
기후위기비상행동 / 녹색정의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