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전환대학 시범강좌 - 대멸종시대를 건너는 지혜
□ 프로그램 소개
전 세계 약 100만 종의 동식물이 멸종 위기에 처해 있으며 지난 50년 동안 전 세계 야생동물의 개체군이 69%나 줄어든 이 시대는 이제 기후 "변화"는 말할 것도 없고 "온난화", "위기"라는 말로도 부족해 보인다. 우리는 지구 역사상 여섯 번째 대멸종의 시대에 이미 진입한 것인지도 모른다. 이처럼 위기라는 말로도 부족해 보이는 현재의 대멸종 시대는 어떤 시대일까? 매일 생명이 사라지는 이 시대에 우리가 알고 믿고 있던 것들은 여전히 유효할까?
인류세라는 말이 암시하듯, 이 대멸종의 시대는 지금까지 인간의 삶을 구조화해 온 방식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그 방식의 전면적인 전환과 그에 필요한 지혜를 모으는 일은 너무나 시급한 과제다. 생태적 전환을 위한 대안 교육 기관을 지향하는 (가칭)생태전환대학은 이번 파일럿 프로그램을 통해 대멸종 시대를 건너는 지혜를 함께 나누고자 한다.
□ 강의 일정: 2024년 4월 1일(월) ~ 7월 22일 (격주 월요일, 저녁 7시 반, 총 9회)
□ 강사/프로그램 - 포스터 참조
□ 강의료: 총 3만원(뜨개 키트 포함) | 기업은행 083-089269-04-014 생태적지혜연구소
□ 문의: paledall@gmail.com, 생태전환대학 기획운영팀 010-2429-2252
* 새로운 문명의 시작, 생태전환대학
생태전환대학은 자연-사회-마음을 포괄하는 생태주의를 통해 기후재난과 생물다양성 위기를 극복하고 문명의 대전환을 추구하는 대안적 고등교육 플랫폼입니다. 현재는 창립 준비 단계로, 개방적이고 수평적이며 자치적인 교육방식으로 근대적 관성을 넘어서 새로운 인간, 사회, 문명의 탄생을 지향하며 다양한 교육 실험을 펼치고 있습니다. 생태전환대학은 한국 사회의 특수성을 고려하여, 지적·심적·공동체적 역량을 기반으로 개인의 잠재력을 계발하고 사회적·지구적 주체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