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4 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대책위원회 긴급 입장문

신대승보살의 목소리 - 신대승네트워크 | 2023. 제1

 

 

조계종단은 박정규 홍보부장 재징계를 철회하고,

봉은사 집단폭행 승려들에 대한 징계를 추진하라!

 

1. 박정규 홍보부장 재징계를 철회하라!

 

조계종단은 부처님 가르침과 자비를 말할 자격이 있는가 묻고 싶다. 부당한 해고로 엄청난 고통을 주었음에도 불구하고 같은 사유로 형량을 낮춰서 또다시 징계를 한다는 게 과연 상식적으로 합당한 일인가?

개인에 대한 저열한 보복이자, 불교사에서 유례를 찾기 힘든 노동탄압의 사례가 아닐 수 없다. 조계종단이 최소한 불교종단이며, 불제자라고 한다면 재징계를 당장 멈춰야 한다.

 

2. 봉은사 승려폭행 검찰 기소에 따른 보복징계라 아니할 수 없다.

 

박정규 홍보부장은 작년 봉은사 앞에서 징계철회 요청을 하는 도중에 승려들에 의해 특수집단폭행을 당해 한국사회 큰 충격을 던진바 있다. 경찰의 수사와 기소 송치에 의해 지난 3월말 검찰은 4명중 2명의 승려를 정식 재판 청구를 하여 오는 6. 26() 형사재판을 앞두고 있다.

공교롭게도 봉은사 폭행승려들이 기소된 직후인 4월 중순경부터 재징계 논의가 시작되었다고 한다. 현 총무원장의 조건 없는 복직결정에 따라 복직이 이루어진 지 7개월 만에 재징계가 진행되는 것으로 볼 때, 봉은사 폭행승려들의 검찰 기소에 따른 보복징계라고 볼 수밖에 없다.

 

3. 봉은사 폭행승려들을 즉각 징계하라!

 

8.14 봉은사 특수집단폭행 사건이 일 년이 되어가고 있으며, 검찰 기소로 재판이 진행 중임에도 종단의 징계 조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니 이는 종단 스스로 자정을 포기한 것이라 할 수 있다.

올해 총무원장은 언론간담회를 통해 봉은사 폭행사건 처리를 호언장담해 왔음에도 아무런 조치나 결과가 없다. ‘신뢰 존중 함께라는 슬로건과 총무원장 진우스님의 대사회 공언은 결국 허언이 되고 있다.

법주사 주지의 해외원정도박 및 경내도박에 대해서도 징계조사를 진행하지 않고 있다. 해인사 범계사건, 최근의 봉은사 도연승려 사건 등 배후에 힘있는 권승들이 있는 경우 종단의 종헌종법에 의한 징계절차는 멈추고 자정기능은 사라지는 황당할 일이 반복되고 있다.

 

4. 박정규 홍보부장 재징계를 철회하고, 범계승려에 대한 자정기능을 회복하라!

 

이번 조계종 민주노조 박정규 홍보부장에 대한 어이없는 재징계가 진행될 경우 조계종단은 부처님의 지혜와 자비를 실천하는 종교단체인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다. 부당한 해고라는 고통과 폭력에 대해 위로하고 공개 참회해도 부족한 마당에 같은 사유로 재징계하는 악행을 당장 멈추길 촉구한다.

조계종단이 몇몇 권승들의 소유물이 아니지 않는가? 불교의 인과를 믿는다면 재징계를 철회하고, 사회적 물의를 야기하고 있거나 사회법으로 단죄되고 있는 범계승려에 대해 징계하여 스스로 자정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촉구한다.

 

2023616

 

8·14 봉은사 승려 특수집단폭행 대책위원회

<대불련동문행동 / 불력회 / 신대승네트워크 / 정의평화불교연대 / 조계종민주노조 / 종교와젠더연구소 / 참여불교재가연대 교단자정센터 등>

신대승네트워크
신대승네트워크는 붓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를 바꾸고 우리를 바꿔 서로를 살리는 차별과 소외가 없는 공정ㆍ공평ㆍ공유의 생명 중심 사회를 추구하는 대안운동공동체
평생 도반으로서 함께 향상일로向上一路하는 깊은 숙성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
편집진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