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대] 다른 세상을 만드는 4.30 봄바람 선언

사회정의평화활동 - 신대승네트워크 | 2023. 제1

 

 

4.30봄바람 선언 

지금 당장 기후정의! 차별 끊고 평등으로! 

전쟁연습 말고 평화 연습! 일하다 죽지 않게 비정규직 없는 세상!

제주를 출발한 봄바람이 전국의 투쟁하는 현장을 돌아 오늘 40일의 순례를 마무리 합니다.

제주강정-제주시-대정읍-부산가덕도-울산-경산-경주-대구-단장-밀양-성주소성리-전주-군산-영광-순천-진도-목포-무안-하동-세종-대전-천안-아산-예산-청주-평택-삼척-강릉-양양-인제-춘천-홍천-봉화-인천-강화-의정부-인천공항-영흥도-의왕-수원-안산-부평-서울.

삶의 위기, 지구 공동체의 위기에는 아랑곳 하지 않고 자신들의 이익을 추구하기에만 급급한 권력과 자본에 맞서 투쟁하는 현장을 만났습니다. 한반도 동쪽으로는 핵발전소와 그 전기를 실어 나르는 송전탑이, 서쪽으로는 평택-군산-성주-제주를 잇는 전쟁연습이. 수도권에서 가까운 지역에는 폐기물 처리장이, 농촌 곳곳에는 유해물질을 다루는 공장이. 지구의 껍질을 모두 벗겨내는 개발의 실체를 만났습니다. 

그 속에서 살아가는 자연은 물론 인간들 역시 온전할 순 없었습니다. 살아남은 것이 기적일 정도로 비정규직 천만시대의 노동은 불안정합니다. 오늘도 누군가는 일을 하다 죽어갑니다. 나이, 성별, 장애유무, 성적지향, 성별정체성, 고용형태, 출신국가, 지역 등 인간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이 차별의 조건이 되고 있는 오늘. 인간의 존엄을 위협하는 차별의 문제는 소수자의 문제가 아니었습니다. 공기처럼 차별이 스민 세상에서 전쟁은 저 멀리에 있지 않고 이 사회를 살아가는 모든 존재들의 삶과 일터 속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디에나 하루를 십년처럼 온 힘을 다해 투쟁하는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국가안보와 국책사업의 이름으로 행해지는 폭력에 저항하며 작은 마을은 오늘도 맨몸으로 버티고 있습니다. 차별을 부수고 평등으로 나아가기 위해 조롱과 멸시를 딛고 거리에 나섰습니다. 더 이상 죽지 않고 차별받지 않고 노동의 존엄을 찾겠다는 다짐이 이어집니다. 기후위기와 생태위기 앞에 지금 당장 체제를 바꾸지 않으면 안된다고, 핵으로부터 안전한 사회는 지금 당장 시작되어야 한다고 외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투쟁하는 사람들이 이 사회를 연대의 사회, 조금 더 안전한 사회로 만들어 왔습니다. 

풍요와 성장만을 쫓아온 궤적이 지금 누군가의 삶을 고통으로 만들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며 각각의 투쟁으로만 남겨두지 않고 함께 저항의 책임을 나누겠습니다. 미래의 안전과 비전을 이야기하기에 앞서 오늘을 안전하게 살아갈 수 없는 수많은 존재들과 싸워갈 것입니다. 삶과 일터를 절망으로 내모는 권력자들에게 맡기지 않고 우리의 힘으로 우리의 연대로 투쟁하는 다수의 목소리를 무시하는 저 장벽을 거둬냅시다. 기후, 평등, 평화, 노동의 위기를 걷어내기 위해 더 자주 더 가까이 다가가 얼굴을 맞대고 함께 투쟁하며 평등, 평화, 생명의 세상을, 다른 세상을 우리의 힘으로 열어 갑시다. 

2022년 4월 30일 

다른 세상을 만드는 4.30봄바람

참여단체 : (사)김용균재단, (사)충남청소년인권문화네트워크_청소년노동인권센터, (재)성프란치스코평화센터, 4.30청년학생 노동절 전야제 기획단, 4월16일의약속국민연대, 가가우리해방물결, 가톨릭기후행동, 강정친구들, 강정평화네트워크, 경주환경운동연합, 군산미군기지우리땅찾기시민모임, 군산시농민회, 군산평화박물관, 군산환경운동연합, 극단 고래, 금속노조 쌍용자동차지부, 기지평화네트워크, 기차길옆작은학교, 기후위기남양주비상행동, 기후위기대전시민행동, 기후위기비상행동, 기후정의동맹(준), 노동전선, 녹색당, 녹색연합, 다산인권센터, 더피플, 동학실천시민행동, 두레방, 문화연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 민주일반연맹 평택안성지역노동조합, 민중과함께하는한의계진료모임 길벗, 밀양765kV송전탑반대대책위원회,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 봄바람 순례단 길동무, 비정규노동자의집 꿀잠, 비정규직없는세상만들기네트워크, 비정규직이제그만공동투쟁, 빈곤철폐를위한사회연대, 사회주의전망모임(가), 새세상을여는천주교여성공동체, 생활교육공동체 공룡, 서울기후위기비상행동, 성소수자차별반대 무지개행동, 신대승네트워크, 아래로부터 전북노동연대, 여성환경연대, 열린군대를위한시민연대, 영등포산업선교회, 울산차별금지법제정연대, 원불교시민사회네트워크, 월성원전인접지역이주대책위원회, 이윤보다인간을, 인권운동네트워크 바람, 인권운동사랑방, 인권운동연대, 일본군성노예제 문제해결을 위한 정의기억연대, 전국노동자 좌파활동가모임(준), 전국민중행동 자주평화통일특별위원회, 전국여성연대,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 정태수열사추모사업회, 진보3.0, 차별금지법제정연대, 참여연대, 천주교 더나은세상, 천주교 예수회 인권연대연구센터, 천주교남자장상협의회정의평화환경위원회,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청년학생운동네트워크, 충북기후위기비상행동, 평택비정규노동센터, 평택평화센터, 평화바람, 한국작가회의 자유실천위원회, 한국YMCA전국연맹, 한반도 종전 평화 캠페인, 행동하는성소수자인권연대, 환경운동연합


 

신대승네트워크
신대승네트워크는 붓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를 바꾸고 우리를 바꿔 서로를 살리는 차별과 소외가 없는 공정ㆍ공평ㆍ공유의 생명 중심 사회를 추구하는 대안운동공동체
평생 도반으로서 함께 향상일로向上一路하는 깊은 숙성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
편집진 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