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신대승 어울림 법석] 타임뱅크 -보시의 재발견 영상

생활수행/평화명상 - 신대승네트워크 | 2021. 제37
10월 2일 열린 신대승 어울림법석 
<보시의 재발견 - 타임뱅크>의 내용(텍스트)과 영상을 공유드립니다. 

보시는 불자의 가장 중요한 실천덕목으로 붓다께서도 불평등이 심해지는 인도 사회에서

소유에 집착하지 말고 베풀고 나누라고수행방법으로 그 실천을 강조하셨습니다.

인간의 탐욕이 낳은 불평등 양극화와 기후위기로 위기에 처해 있는 세상에 보시는 더욱 더 실천해야 할 불자의 핵심 실천덕목입니다.

 

타임뱅크운동은 보시와 같이 타인과 공공을 위해 자신의 힘으로 무언가를 해 주고 싶어 하는 마음에서 출발합니다

특히 마을공동체 내에서 봉사활동을 시간적 가치(시간화폐)로 환산하여 서로 간에 상호 호혜적인 봉사활동을 지향하는 운동입니다.

타임뱅크는 참여자 모두에 대한 평등하고 대등한 관계를 전제로 하며빈자의 일등처럼 누구도 다 쓰임이 있고누구나 그들이 처해 있는 상태 그대로를 존중합니다.

또한 모든 노동은 동일한 가치를 지니며모든 사람들은 기여에 대한 욕구를 갖고 있기에 호혜적 봉사로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 개선을 추구합니다특히 시간화폐는 사회적 자본으로 사람 간의 신뢰와 호혜 및 참여를 통해 마을공동체를 활성화합니다.

10월 2일 토요일 아침, 타임뱅크코리아 손서락 대표를 모시고 보시의 재발견이라는 타임뱅크에 대해 함께 지혜를 나누었습니다.

 

<동영상 보기> https://blog.naver.com/iseefeeldo/222526712514

 


신대승네트워크
신대승네트워크는 붓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를 바꾸고 우리를 바꿔 서로를 살리는 차별과 소외가 없는 공정ㆍ공평ㆍ공유의 생명 중심 사회를 추구하는 대안운동공동체
평생 도반으로서 함께 향상일로向上一路하는 깊은 숙성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
편집진 편지
카드뉴스

3월 소공동체 활동 보기

- 신대승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