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실천서 연구모임은 대학생을 대상으로 현 시대에 맞는 불교실천서를 만들기 위해 지난 2월부터 시작하였습니다.
여러 분들의 자문을 얻고, 대학생들의 불교에 대한 인식과 관심사를 살펴본 후, 대학생을 대상으로 책보다는 TED 등 형식의 동영상이나 웹툰 등의 매체가 더 다가가기 쉽다는 결론에 도달해 대학생 대상의 불교실천서 발간을 일단 보류하였습니다.
(*운성스님의 ‘대학생 불자들의 인식과 관심사’ : http://webzine.newbuddha.org/article/297)
대신 한국사회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사회현상 중 대표적인 문제를 불교적 관점에서 해석하고 우리가 하고자 하는 불교(신대승불교)의 관점으로 어떻게 풀어갈 것인지를 담은 사회적 불교실천서를 발간하기로 하였습니다. .
사회적 불교실천서는 새로운 내용을 집필하기 보다는 사회적 현상을 분석하고 대안을 제시하고 있는 다양하고 앞선 연구 내지 방안들에 대해 신대승불교적 관점에서 재해석하고 재구성하는 방식으로 접근하고자 합니다.
방향 전환 후 첫 회의(7. 3.)에서 불교가 풀어가야 할 현 사회와 삶의 문제에 대해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우선 그룹핑한 주제는 다음과 같습니다.
<불교가 풀어가야 할 현 사회와 삶의 주제>
▪기후변화
▪코로나19(질병과 감염병)
▪욕망의 상품화
▪혐오와 차별
▪저출산 고령화
▪일자리
▪젠더
▪가족
▪불평등과 양극화
▪교육
▪갈등
▪평화와 전쟁
▪탈종교화
▪제4차산업과 언컨택트
주제별 제목은 좀 더 다듬고, 혹시 다뤄야 할 주제가 누락되었는 지 여부에 대해서는 다음 모임에서 보완하기로 하였습니다.
그리고 주제에 대해 어떻게 풀어가야 할 지 각자 주제를 하나씩 정해 연구(논의)계획서를 작성하여 진행방식과 틀을 정리하기로 하였습니다.
이 연구는 함께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누구나 참여하여 자유롭게 의견을 제시하고, 지혜를 나눌 수 있습니다.
다음 회의는 7월 17일 (금) 저녁 7시, SK허브 101동 622호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