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생불 지혜나눔 주제 "지구종교론" 여섯 번째(12월)
- 지구 관점의 생명·생태·평화
자생불에서는 "지구종교론"에 대해 살펴보고 있습니다.
지구종교론을 다루는 이유는 6차 대멸종의 위기를 낳은 인간중심주의와 이분법적 사유를 해체하고, 연기적 사유로서 세계를 바로 보기 위함입니다. 지구종교론은 지구를 단순한 행성이나 자연 환경으로 보는 것 이상으로, 살아있는 유기체로서의 생명을 가진 존재로 인식하며, 모든 존재들이 지구와의 조화를 추구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특히 전통적인 종교, 원시 신앙, 신흥 영성 운동 등 다양한 종교적 전통과의 융합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지구종교론은 지구 전체를 하나의 커다란 공동체로 보기에, 인종, 민족, 국가 등의 경계를 넘어선 인류의 일원으로서 지구와 함께하는 삶을 강조합니다. 일상 속에서 지구를 존중하고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며 살아가는 것을 강조합니다.
12월에는 지구 관점의 생명·생태·평화 등을 담은 글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관심 있는 이 누구나 오셔서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
○ 일시 : 12월 9일 / 23일 (월) 저녁 6시 30분
○ 장소 : 우리함께빌딩 304호
○ 다룰 자료
- 12. 9. 생태위기와 환경운동에 대한 청년세대의 의미 탐색 신종교연구 47집
- 12. 23. 사회적 상상으로서 동북아시아와 종교 / 박일준, 한국종교 54집, 2023.
*자료 보기 : https://cafe.daum.net/buddhism-life "자료실 8"
○ 문의 : 신대승네트워크 010-3270-0548 / chogye67@daum.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