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북한산, 일선사" 산수유 트래킹
10월 산수유 트래킹은 북한산국립공원 정릉탐방지원센터-대성능선-일선사-대성문-보국문-칼바위능선-넓적바위-정릉탐방지원센터로 내려오는 코스였습니다.
대성능선으로 1시간 가량 평탄한 산길을 걸어 일선사에 도착하였습니다. 산중 사찰이라 폐를 끼칠까 봐 미리 연락도 드리지 않았는데, 어찌 아셨는지, 주지 장적스님께서 미리 차를 준비해 주셨고, 춥다고 방을 내어 주어 편안하게 간단한 점심을 해결하였습니다. 여기에 산중에서 끼운 상추와 고추, 직접 담근 된장에 밥, 된장국까지 내어 주셨습니다. 생각지도 않게 산중에서 호사를 누렸습니다. 감사할따름입니다. 보현봉 아래에 위치한 일선사의 다라니굴(무학굴)에서 장적스님의 은평, 불광, 홍제, 홍은, 광화 등 지명과 불교와의 인연을 소개하며, 불교가 얼마나 중생을 생각하여 왔는 지 설명해 주셨습니다. 지금 한국불교가 나가야 할 화두도 이와 같지 않을까 싶습니다.
다라니굴에서 이러한 마음을 담아 반야심경을 합송하고, 일선사를 나와 대성문을 거쳐 보국문, 그리고 칼바위능선을 거쳐 정릉탐방지원센터로 내려왔습니다. 특히 반적으로 북한산의 단풍이 이르기는 하나 대성문-보국문-칼바위능선 길 위의 단풍은 제법이었습니다. 눈 호강도 하였습니다.
산수유는 자연 속을 거닐며, 자연과 내가 서로 다르지 않고 모든 것이 연결되어 있음을 깨달아, 생태적 자아, 보살적 자아를 찾아가는 모임입니다.
다음 트래킹은,
- 장소 : 우면산 둘레길
- 일시 : 11월 16일 (토) 오전 10시 30분
- 모이는 곳 : 오전 10:30, 사당역 3번출구
- 트래킹 코스 : 사당역-우면산 정상-소망탑-대성사-예술의전당 (2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