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 함께 나눈 차

다함께 茶茶茶(차살림모임) - 다함께 차차차(茶살림모임) | 2024. 제1

6월 달에 시음한 차는,

 

1. 1980년대 대만 녹차 (황감종)

2. 2021년 야생백차 

3. 2010년 복정 노백차

4. 2003년 복정 노백차 

5. 1990년대 백차(백모수미) 

 

이번 달은 백차를 중심으로 차를 알아봤습니다.

백차는 다른 차와 비교했을 때 매우 섬세하고 가벼운 맛이 특징입니다. 은은한 꽃향기와 단맛, 그리고 상쾌한 풀 향이 느껴집니다. 차의 색은 옅은 황금색이나 연한 초록빛을 띱니다.

 

백차(白茶)는 다른 차와는 달리 최소한의 가공 과정을 거쳐 만들어지는 차로서, 제조 과정의 주요 단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채엽(采葉): 백차는 주로 봄에 새싹이 나오는 시기에 채엽됩니다. 어린 잎과 싹을 수확합니다.

 - 위조(萎凋): 채엽한 잎을 자연스럽게 시들게 하여 수분을 증발시킵니다. 이 과정은 실내에서 자연건조로 이루어지며, 직사광선을 피합니다.

 - 건조(乾燥): 위조된 잎을 햇빛에 건조하거나 저온에서 건조시켜 완성합니다.

 

백차의 종류로는 주로 백호은침(白毫銀針), 백모단(白牡丹), 공미(贡眉)와 수미(寿眉)로 구분됩니다. 

 

백차는 적절한 온도에서 우려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 75-85도의 물을 사용하며, 2-3분 정도 우려낸 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백차는 응집하는 성질이 있어, 더운 여름날 냉침으로 마실 수도 있는 차입니다.  

 

※ 7월 모임 : 7. 3. / 17. (저녁 7시 우리함께빌딩 304호(3호선 동대입구역 2번출구 방향)

 

다함께 차차차(茶살림모임)
다선일여茶禪一如, 다선일미茶禪一味! 차 한잔으로 흔들리는 마음을 맑게 가라앉히고 서로를 연결하여 함께 살아가는 세상을 꿈꾸는 차살림 모임입니다.
○ 모임지기 : 양흥식(필로쏘티아카데미 원장)
○ 매월 1, 3주 목 저녁 7시 / 우리함께빌딩 304호(동대입구역 2번출구)
편집진 편지
카드뉴스

10월 비더피스 평화명상

- 신대승네트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