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법석 모습

어울림법석 - 신대승네트워크 신대승 e매거진

2월 어울림법석은 세계불학연구소 이성운소장님을 재가 선지식으로 모시고, 이 시대의 신대승불교와 재가자의 생활수행에 대해 지혜를 청하였고, 이성운소장님께서는 "신대승네트워크와 신보살상불이불일의 신대승" 주제로 첨부한 내용과 같이 지혜를 나눠주셨습니다. 내면의 붓다를 깨워 서로를 살리는 유능한 바웃다를 양성하는 부사와 같은 동태적 불교운동단체로서 깔라마경의 "이익과 행복"을 기준으로, 그리고 예경을 일상화할 것을 당부하셨습니다. 

 

<이성운 소장님의 지혜로운 말씀>

 

대승네트워크와 신보살상불이불일의 신대승

넘어서 넓게속으로 깊게모두가 함께하려는 “New Boddhisattva”

 

정통 “Boddhisattva”의 실천

육바라밀다여섯 가지 실천을 완성하여 피안으로 넘어감

보시(三施), 지계(윤리), 인욕[이해], 정진(노력), 선정(지관), 반야(지혜)

사섭법布施愛語利行同事

 

신보살의 약속

① 제도불교의 틀을 넘어 한국불교의 정체성을 정립합니다.

② 불교와 사회의 가교 역할을 수행합니다.

③ 생활 속에서 불교를 만들어갑니다.

④ 우리 시대 새로운 보살상을 정립합니다.

⑤ 공유하는 삶의 모범을 만들어갑니다.

⑥ 미래 세대를 위해 노둣돌이 됩니다.

 

신대승육바라밀

1. 늘 깨어 있겠습니다

  ①  늘 깨어서 나를 돌아보고모든 생명의 안전과 행복을 살피겠습니다.

2. 참되게 말하고 귀담아 듣겠습니다

  ②  생각을 내려놓고 귀담아 듣고부드럽게 말하겠습니다.

3. 올바른 일터를 꾸리겠습니다

  ③ 일을 열고 마칠 때 나와 동료의 마음을 살피겠습니다.

  ④ 일터가 안전하고 평등한지 살펴보겠습니다.

4. 참답게 벌고 쓰겠습니다.

  ⑤  소득의 일부를 어려움을 겪는 이웃과 좋은 활동에 돌리겠습니다.

  ⑥ 정당하게 얻은 소득으로 윤리 소비를 하겠습니다.

5. 참다운 공동체를 이루겠습니다

  ⑦  사회적 문제 해결에 적극 나서며사회와 공동체를 위한 이타행을 실천하겠습니다

  ⑧  차별과 혐오에 맞서며사회적 약자와 함께 하겠습니다.

6. 온 생명을 아끼고 사랑하겠습니다

  ⑨ 비닐플라스틱 등 일회용품을 쓰지 않고채식 위주의 식생활 을 하겠습니다

  ⑩ 미래세대를 위해 기후위기 극복에 앞장서겠습니다.

 

특징가장 바람직한 깨어 있는 시민 정신의 구현자실천하는 부사적 지성인불일불이의 성자.

부사적 넓게깊게함께바르게 – 동태적 불교 구현의 핵심어로 보임.

 

感想

표식 없는 운동의 가치는 훌륭하나 구심력과 원심력의 부족을 어떻게 극복할 수 있을까.

제시하는 길 내는 길의 실행 주체와 가치는 지나치게 이상적이지 않은지?

관념적구체적 실천의 현실성불교 없는 불교 운동으로는 훌륭하나대승이라는 용어를 제외하면 불교라고 할 수 있을지,

전통 불교의 핵심인 불승보의 삼보를 현대적 의미로 구현하는 것은 필요종교성이 약해 소수 지식인의 전유물로 대중의 신행 문화로 확산할 수 있을지?

 

“New Boddhisattva”

붓다를 삶의 기준으로 삼아야 하지 않을까.

유능한 바웃다삼업으로 법을 나누는 바웃다(불자출가 재가): 몸짓(구용), 초심

승속을 막론하고 소임에 집중하고 전력하는 표식 모델을 제시해서 선양과거 일본 율종 인성한국 장원심현대의 지성불자 뉴 보디스트와” 선정

나누는 삶함께하는 삶 서로 살리는 바웃다 뉴 보디스뜨와

 

진리의 기준 칼라마경[]

붓다시여어떤 사문과 바라문들이 께사뿟따에 옵니다그들은 각자 자기 주장을 내세우고 칭찬하고다른 사람의 주장을 매도하고 업신여기고 경멸합니다다른 사문과 바라문들도 께사뿟따에 옵니다그들도 각자 자기 주장을 내세우고 칭찬하며다른 사람들의 주장을 매도하고 업신여기고 경멸합니다붓다시여이런 존경하는 사문들 가운데서 누가 진실을 이야기하고 누가 거짓을 말하는지 저희들은 알 수 없습니다.

칼라마인들이여그대들의 의심은 당연하다.

깔라마인들이여소문으로 들었다고 해서 대대로 전승되어 온다고 해서, "그렇다 하더라."고 해서우리의 성전에 씌어 있다고 해서논리적이라고 해서추론에 의해서이유가 적절하다고 해서우리가 사색으로 얻은 견해와 일치한다고 해서유력한 사람이 한 말이라고 해서혹은 "이 사문은 우리의 스승이시다."라는 생각 때문에 진실이라고 받아들이지 말라.

깔라마인들이여그대들 스스로가 "이러한 법들은 해로운 것이고이러한 법들은 비난받아 마땅하고이런 법들은 지자들의 비난을 받을 것이고이러한 법들은 전적으로 받들어 행하면 손해와 괴로움이 있게 된다."라고 알게 되면 그때 그것들을 버리도록 하라.

깔라마인들이여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사람의 내면에서 탐욕성냄어리석음이 일어나면 그것은 그에게 이익이 되겠는가손해가 되겠는가?

손해가 됩니다세존이시여.

깔라마인들이여포악한 사람은 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 사로잡히고 그것에 빠져 생명을 죽이고주지 않는 것을 갖고남의 아내에게 접근하고거짓말을 하게 된다또한 다른 사람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유도한다그러면 이것은 오랜 세월을 그에게 손해와 괴로움이 되지 않겠는가?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깔라마인들이여그대들은 참으로 스스로가 "이러한 법들은 유익한 것이고이러한 법들은 비난받지 않을 것이며이러한 법들은 지자들의 비난을 받지 않을 것이고이러한 법들은 전적으로 받들어 행하면 이익과 행복이 있게 된다."라고 알게 되면 그것들을 구족하여 머물러라.

깔라마인들이여이를 어떻게 생각하는가사람의 내면에서 탐욕 없음성냄 없음어리석음 없음이 일어나면 그에게 이익이 되겠는가손해가 되겠는가?

이익이 됩니다세존이시여.

깔라마인들이여탐욕과 성냄과 어리석음에 사로잡히지 않고 그것에 얼이 빠지지 않아서 생명을 죽이지 않고주지 않는 것을 갖지 않고남의 아내에게 접근하지 않고거짓말을 하지 않게 된다또한 다른 사람에게도 그렇게 하도록 격려한다그러면 이것은 오랜 세월을 그에게 이익과 행복이 되지 않겠는가?

그렇습니다세존이시여. - 깔라마경 [A3.65] 대림 역

 

몸짓

예기 (LJ13,031): 君子之容舒遲見所尊者齊遫足容重手容恭目容端口容止聲容靜頭容直氣容肅立容德色容莊坐如尸燕居告溫溫. LJ13,032 凡祭容貌顔色如見所祭者.

논어 (LY1610 계씨 16): 孔子曰: “君子有九思視思明聽思聰色思溫貌思恭言思忠事思敬疑思問忿思難見得思義,”

 

誡初心學人文

夫初心之人須遠離惡友親近賢善受五戒十戒等善知持犯開遮但依金口聖言莫順庸流妄說旣已出家參陪淸衆常念柔和善順不得我慢貢高大者爲兄小者爲弟儻有諍者兩說和合但以慈心相向不得惡語傷人若也欺凌同伴論說是非如此出家全無利益財色之禍甚於毒蛇省己知非常須遠離無緣事則不得入他房院當屛處不得强知他事非六日不得洗浣內衣臨盥漱不得高聲涕唾行益次不得唐突越序經行次不得開襟掉臂言談次不得高聲戱笑非要事不得出於門外有病人須慈心守護見賓客須欣然迎接逢尊長須肅恭迴避辦道具須儉約知足齋食時飮啜不得作聲執放要須安詳不得擧顔顧視不得欣厭精麤須黙無言說須防護雜念須知受食但療形枯爲成道業須念般若心經觀三輪淸淨不違道用赴焚修須早暮勤行自貴懈怠知衆行次不得雜亂讚唄咒願須誦文觀義不得但隨音聲不得韻曲不調瞻敬尊顔不得攀緣異境須知自身罪障猶如山海須知理懺事懺可以消除深觀能禮所禮皆從眞性緣起深信感應不虛影響相從居衆寮須相讓不爭須遞相扶護愼詳論勝負愼聚頭閑話愼誤著他鞋愼坐臥越次對客言談不得揚於家醜但讚院門佛事不得詣庫房見聞雜事自生疑惑非要事不得遊州獵縣與俗交通令他憎嫉失自道情儻有要事出行告住持人及管衆者令知去處若入俗家切須堅持正念愼勿見色聞聲流蕩邪心況披襟戱笑亂說雜事非時酒食妄作無礙之行深乖佛戒又處賢善人嫌疑之間豈爲有智慧人也住社堂愼沙彌同行愼人事往還愼見他好惡愼貪求文字愼睡眠過度愼散亂攀緣若遇示師陞座說法切不得於法作懸崖想生退屈心或作串聞想生容易心當須虛懷聞之必有機發之時不得隨學語者但取口辦所謂蛇飮水成毒牛飮水成乳智學成菩提愚學成生死是也又不得於主法人生輕薄想因之於道有障不能進修切須愼之論云如人夜行罪人執炬當路若以人惡故不受光明墮坑落塹去矣聞法之次如履薄冰必須側耳目而聽玄音肅情塵而賞幽致下堂後黙坐觀之如有所疑博問先覺夕惕朝詢不濫絲髮如是乃可能生正信以道爲懷者歟無始習熟愛欲恚癡纏綿意地暫伏還起如隔日瘧一切時中直須用加行方便智慧之力痛自遮護豈可閑謾遊談無根虛喪天日欲冀心宗而求出路哉但堅志節責躬匪懈知非遷善改悔調柔勤修而觀力轉深鍊磨而行門益淨長起難遭之想道業恒新常懷慶幸之心終不退轉如是久久自然定慧圓明見自心性用如幻悲智還度衆生作人天大福田切須勉之泰和乙丑冬月海東曹溪山老衲知訥誌 T.48,1019

 

사섭법(四攝法). 卽菩薩攝受衆生令其生起親愛心而引入佛道以至開悟之四種方法若依其原語直譯則稱爲四種把握法四攝法又作四攝事四事攝法四集物簡稱四攝四事四法. (布施攝(梵 dāna-saṃgraha), 又作布施攝事布施隨攝方便惠施隨攝方便卽以無所施之心施受眞理(法施)與施捨財物(財施). 謂若有衆生樂財則布施財若樂法則布施法令起親愛之心而依附菩薩受道. (愛語攝又作能攝方便愛語攝事愛語攝方便愛言愛語謂依衆生之根性而善言慰喩令起親愛之心而依附菩薩受道. (利行攝又作利行攝事利益攝令入方便度方便利人利益謂行身口意善行利益衆生令生親愛之心而受道. (同事攝又作同事攝事同事隨順方便隨轉方便隨順方便同利同行等利等與謂親近衆生同其苦樂竝以法眼見衆生根性而隨其所樂分形示現令其同霑利益因而入道.

 

공덕(功德, guṇa). 意指功能福德亦謂行善所獲之果報景德傳燈錄卷三有如下記載梁武帝問於菩提達磨(51219): 朕卽位已來造寺寫經度僧不可勝紀有何功德?」 師曰竝無功德.」 蓋此僅爲人天小果有漏之因雖有非實所謂眞功德乃淨智妙圓體自空寂不求於世往生論註卷上 亦詳論虛僞眞實之二種功德大乘義章卷九(44649): 言功德功謂功能善有資潤福利之功故名爲功此功是其善行家德名爲功德.」 勝鬘寶窟卷上本(3711): 惡盡曰功善滿稱德又德者得也修功所得故名功德也.」 又功德之深廣喩爲海稱功德海(梵 guṇa-sāgara)

 

일상의 몸짓삼업으로 예경하기

남방불교의 예경문

그분세존이시며 아라한이시며 완전한 깨달음에 이르신 분께 예배합니다. [3]

삼귀의三歸依 삼설

거룩하신 붓다님께 귀의합니다.

거룩하신 가르침에 귀의합니다.

거룩하신 상가에 귀의합니다.

두 번째도 거룩하신 붓다님께 귀의합니다.

세 번째도 거룩하신 붓다님께 귀의합니다.

오계五戒

살아있는 생명을 해치지 않아야 한다는 계를 지키겠습니다.

남이 주지 않은 물건을 갖지 않아야 한다는 계를 지키겠습니다.

그릇된 성적 행위를 하지 않아야 한다는 계를 지키겠습니다.

거짓된 말을 하지 않아야 한다는 계를 지키겠습니다.

정신을 흐리는 술이나 약물 등을 먹지 않아야 한다는 계를 지키겠습니다.

붓다佛 예찬

그분 여래께서는 아라한[應供]이시며올바로 완전히 깨달은 분[正遍智]이시며지혜와 실천을 구족한 분[明行足]이시며진리의 길로 잘 가신 분[善逝]이시며세간을 잘 아시는 분[世間解]이시며위없이 높으신 분[無上士]이시며인간을 잘 길들이는 분[調御丈夫]이시며천신들과 인간들의 스승[天人師]이시며깨달은 분[]이시며 세존(世尊)이십니다.

담마法 예찬

세존께서 잘 설하신 가르침은현생에서 즉시 확인할 수 있는 가르침이며시간을 초월해 있는 가르침이며모든 사람에게 열려 있는 가르침이며열반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가르침이며지혜로운 이라면 스스로 보고 깨달을 수 있는 가르침입니다.

상가僧 예찬

세상에서 존귀하신 분의 제자들의 모임인 상가는

좋은 방법으로 수행하며올바른 방법으로 수행하며

지혜로운 방법으로 수행하며바르고 적절한 방법으로 수행하니,

이들은 네 쌍의 도와 과를 성취한 인간들이며,

여덟 부류의 성스러운 수행자들의 모임으로서,

세존의 성스러운 제자들의 모임인 이 상가는,

공양을 올릴 가치가 있고환대할 가치가 있으며,

보시를 드릴 가치가 있고예경을 올릴 가치가 있는,

세상에서 가장 훌륭한 공덕의 복전입니다. - 예경문 번역 정기선 박사

 

이후 등공양향공양꽃공양청수공양음식공양의약 생필품 공양탑묘 공양보리수 예배,

찬탄

 

일일의 삼정례일일 예경은 바웃다의 필수사사귀정진리의 기준을 확인하고 선지자의 가피를 구하는 종교적인 일상 의례의 자기완성의 제일의.

 

신대승의 길뉴보디스트를 추구하는 바웃다님들께 두서없는 언설을 늘어놓았습니다잘못된 것이 있으면 참회하며 모두의 자기완성을 기원하며 논의를 마치겠습니다고맙습니다.

 

빠라미따

2024.2.3.

 

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이성운

 

 



신대승네트워크
신대승네트워크는 붓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를 바꾸고 우리를 바꿔 서로를 살리는 차별과 소외가 없는 공정ㆍ공평ㆍ공유의 생명 중심 사회를 추구하는 대안운동공동체
평생 도반으로서 함께 향상일로向上一路하는 깊은 숙성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