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9기 눈부처학교 “제6강” 호국불교론을 다시 생각한다

시민보살육성 - 신대승네트워크 | 2023. 제1
제9기 눈부처 학교 불교시민사회 연합강좌 제6강

“21세기 지금 여기에서 불자를 위한 정치학”
“제6강” 호국불교론을 다시 생각한다

조준호교수는 「경전에서 호국의 의미는 곧 호법이었다. 호법이란 중생의 보호였지 지배 권력의 보호가 아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호국불교는 왕권수호의 신민불교(臣民佛敎), 부역불교(負役佛敎), 관제불교(官制佛敎) 그리고 어용불교(御用佛敎)라는 말처럼 사용된 측면이 있다. 이제는 호국불교라는 말보다는 중생의 생명과 행복을 보호하고 증진하는 호세불교(護世佛敎), 구세불교(救世佛敎) 등의 이름으로 대체되어 사용되어야 한다.」고 주장한다. 
지금 시점에서 호국불교를 어떻게 평가할 것인가, 제대로 온전하게 이해되어왔는가는 단지 앞에서 언급한 몇 개의 경전내용에 대한 언급으로 끝나지 않으며, 호국불교를 제대로, 온전하게 이해하려면 대승경전은 물론 대승 이전의 초기불교경전의 맥락에서 다시 재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하며, 호국불교에 대한 비판적 검토와 개념적 정립,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검토하면서, 호국경전의 참된 의미를 되살리는 불교의 대사회적 역할로서 현대판 호국에 대해 새로운 몇 가지를 제안한다.

○ 강사 : 조준호(동국대 불교학술원 초빙교수)
○ 언제 : 6월 16일 목요일 저녁 7시 - 9시
○ 어디서 : 온라인 줌 https://bit.ly/3KobkB0 
  (회의 ID: 884 5032 7378 / 암호: 459065)
○ 주최 : 만해청년회, (사)대불아카데미, (사)불교아카데미, 성평등불교연대, 신대승네트워크, 정의평화불교연대


신대승네트워크
신대승네트워크는 붓다의 가르침을 바탕으로, 나를 바꾸고 우리를 바꿔 서로를 살리는 차별과 소외가 없는 공정ㆍ공평ㆍ공유의 생명 중심 사회를 추구하는 대안운동공동체
평생 도반으로서 함께 향상일로向上一路하는 깊은 숙성의 길을 가고자 합니다.
편집진 편지
카드뉴스

3월 소공동체 활동 보기

- 신대승네트워크()